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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꿀팁✍️

티스토리 블로그 SEO 총정리: 구글 검색 상위 노출을 위한 핵심 전략

No Bot 2024. 4. 22. 21:00

티스토리-블로그-구글-SEO-검색-엔진-최적화-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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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구글 검색 상위 노출을 노릴 때 꼭 알아야 할 SEO 전략을 총정리했습니다! 키워드 분석부터 메타디스크립션 작성, 제목태그(H태그) 방법, 이미지 최적화 및 Alt태그, 구글색인요청 등 SEO 성공을 위한 모든 것을 완벽하게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당신의 블로그 파트너, 노봇(no bot)입니다.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google) SEO(검색 엔진 최적화)에 관해 총정리를 하려고 합니다.

 

해당 글은 저의 경험과 다양한 유료 강의의 정보를 통합한 총정리 가이드입니다.

 

여러분은 구글 검색 상위 노출을 위해 어떤 것들을 하셨나요?

 

오늘 제가 알려드린 정보들을 정독하시고, 혹시나 놓친 부분이 있다면 꼭 적용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1. 키워드 선정

검색 엔진 최적화(SEO)의 꽃은 바로 "키워드 선정"입니다.

 

키워드를 어떻게 선정해야 할지 모르시겠다고요?

 

쉽게 "예시"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블로그가 "여행" 컨셉이라면, 핵심 키워드는 "여행 꿀팁", "여행 후기", "여행 준비", 등이 될 수 있어요. 하지만, "한국", "서울"처럼 너무 넓거나 일반적인 키워드를 사용하면, 경쟁이 매우 치열해져서 독자들에게 노출될 가능성이 낮아집니다. 반면, "제주도 가족 여행 추천 코스"처럼 좀 더 구체적이고 관련성이 높은 키워드를 선택한다면,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타깃 독자들에게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해가 되시나요? 더 좁고, 더 구체적이고, 더 디테일할수록 여러분의 글이 노출되고 도달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제 키워드 선정을 위한 몇 가지 꿀팁을 알려드릴게요!

 

1-1. Google 키워드 플래너와 같은 도구를 활용하여 검색량과 경쟁 수준을 파악하기

 

1-2. 연관 키워드를 함께 활용하여 검색 결과 상위 노출 가능성을 높이기

 

1-3. 블로그 게시글 제목, 본문, 태그 등에 키워드를 자연스럽게 포함시키기

 

1-4. 분기 단위로 키워드 검색량을 분석하고 수정하기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포스팅을 확인해 주세요!

 

구글 키워드 검색량 조회 사이트 및 검색 키워드 확인 방법

안녕하세요. 인간 GPT 노봇(Not a Robot, nobot)입니다. 혹시, 워드프레스 글쓰기나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를 하는데 노출이 잘 안되시나요? 혹은, 구글 이용자의 키워드 검색 데이터를 확인하고 싶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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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선정"은 마치 보물찾기와 같아요.

적절한 지도(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가지고 탐험한다면, 숨겨진 보물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2. 메타 디스크립션 작성

메타 디스크립션은 쉽게 말해 "요약"입니다.

구글-메타디스크립션-노출-예시

 

구글에 검색하면 제목 아래에 나오는 글 보셨죠? 이게 메타 디스크립션이에요.

블로그 SEO에서 메타 디스크립션은 마치 쇼핑몰의 할인행사문구과 같아요.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사용자의 눈길을 사로잡고, 클릭을 유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매력적인 메타 디스크립션을 작성하면 더 많은 독자들의 클릭을 유도(클릭률 상승)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메타 디스크립션을 잘 쓰기 위한 3가지 방법를 알려드리겠습니다.

 

2-1. 핵심 키워드를 전략적으로 활용하기

  • 예시)
    • 제목: 제주도 가족 여행 추천 코스
    • 메타 디스크립션: 제주도 가족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가요? 가족과 함께 제주도 여행 갈 때 현지인이 추천하는 진짜 좋은 제주도 여행 코스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핵심 키워드 즉, 제목에 있는 키워드를 최대한 활용해서 제목과 내용의 일치감 및 연관성을 높여주고, 핵심 키워드를 기반으로 독자의 궁금증을 최대한 유발할 수 있게 작성합니다.

 

메타 디스크립션에는 블로그 게시글의 핵심 내용을 담아야 하며, 핵심 키워드를 자연스럽게 포함하는 것이 중요해요. 키워드는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볼드체로 표시되어 사용자의 시건을 사로잡는 효과가 있습니다.


2-2. 강력한 행동 유도 문구 활용하기

  • 예시)
    • 제목: 제주도 가족 여행 추천 코스
    • 메타 디스크립션: 제주도 가족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가요? 가족과 함께 제주도 여행 갈 때 현지인이 추천하는 진짜 좋은 제주도 여행 코스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후회되지 않는 고급 정보를 지금 바로 확인하세요!

1번의 핵심 키워드를 사용했을 뿐만 아니라 맨 뒤에 "후회되지 않는 고급 정보를 지금 바로 확인하세요!"라는 행동 유도 문구를 넣어 클릭률을 높일 수 있어요. 이 외에도 "지금 바로 확인하세요", "무료 다운로드", "자세히 보기" 등과 같은 문구를 활용하여 사용자가 블로그 게시글을 클릭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2-3. 차별화된 장점 강조하기

  • 예시)
    • 제목: 제주도 가족 여행 추천 코스
    • 메타 디스크립션: 다른 여행 사이트에서는 볼 수 없는 제주도 가족 여행의 모든 것! 제주도 20년 토박이가 추천하는 특별한 제주도 코스를 확인해 보세요!

 

혹시 당신의 글이 차별화된 나만의 내용을 담고 있다면, 위의 메타 디스크립션과 같은 차별화된 문구를 통해 독자들의 클릭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메타디스크립션 작성 시 주의 사항>

 - 글자수는 110~120자(2줄 분량)가 적당해요.

 - 특수문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 사람들이 검색한 키워드와 제목, 메타디스크립션, 내용이 일치할수록 좋아요.

 

▼ 요약 글쓰기 실력 디벨롭하기 ▼

 

요약 잘하는 방법: 킬러리딩, 대통령글쓰기, 3줄요약 등 실용 글쓰기 요약법

여러분도 요약을 잘할 수 있습니다! '실용 글쓰기 요약', '문장 요약'을 포함한 요약 능력 향상을 위한 차별화된 저만의 방법을 담았습니다.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요약 기술을 정리했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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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제목 태그(h태그) 활용하기

3-1. H태그

  • H태그의 H는 머리를 뜻하는 Head의 약자
  • 블로그 글쓰기에서 H태그(제목태그)는 "책의 목차"와도 같습니다. 독자들이 글의 흐름을 빠르게 파악하고, 중요한 정보를 빠르게 찾도록 안내하는 역할을 하죠. 적절하게 H태그를 활용하면 글의 구조를 명확하게 만들고, SEO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2. H태그 사용하는 법

  • H1 태그: 웹 페이지의 가장 중요한 제목이며, 페이지 주제를 명확하게 나타내요. 일반적으로 H1 태그는 한 번만 사용합니다.
  • H2 태그: H1태그 다음으로 중요한 제목으로, H1태그를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 H3 태그: H2태그 다음으로 중요한 제목으로, H2태그를 세분화합니다.
  • H4, H5, H6 태그: 점점 더 세부적인 내용으로 이해하시면 되고, 티스토리에는 H3까지 사용할 수 있어요.

<티스토리 블로그 H태그 예시>

티스토리-블로그-제목-태그-h태그-사용_예시
티스토리-블로그-제목-태그-h태그-사용_예시


3-3. 예시로 쉽게 이해하기

  • H1 태그: 딸기 파이 만드는 법
    • H2 태그: 재료
      • H3 태그: 페이스트리 도우: 200g
      • H3 태그: 딸기: 500g
      • H3 태그: 설탕: 100g
      • H3 태그: 계란: 1개
    • H2 태그: 만드는 방법
      • H3 태그: 1. 오븐을 180℃로 예열합니다.
      • H3 태그: 2. 페이스트리 도우를 얇게 펴서 파이 접시에 깔아줍니다.
      • H3 태그: 3. 딸기를 얇게 썰어 페이스트리 도우 위에 얹습니다.
      • H3 태그: 4. 설탕과 계란을 섞어 딸기 위에 뿌려줍니다.
      • H3 태그: 5. 180℃ 오븐에서 30분 정도 구워줍니다.

  • H1 태그: 제주도 여행 가이드: 3일 만에 즐기는 완벽 여행 코스
    • H2 태그: 1일차: 서쪽 관광 코스
      • H3 태그: 오전: 성산일출봉, 용두암
      • H3 태그: 오후: 만장굴, 협재 해수욕장
    • H2 태그: 2일차: 동쪽 관광 코스
      • H3 태그: 오전: 설악산, 천지연 폭포
      • H3 태그: 오후: 우도, 섭지코지
    • H2 태그: 3일차: 맛집 탐방 & 쇼핑
      • H3 태그: 오전: 제주시 흑돼지 거리
      • H3 태그: 오후: 제주 동문시장

3-4. H태그 활용 팁 및 주의사항

 <활용 팁>

1. 글의 주제를 나타내는 키워드를 포함하되, 키워드를 반복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

2. H태그를 1H → 2H → 3H → 4H 순서대로 사용하여 논리적 구조를 만들기

3. 간결하고 명확하게 작성

4. 각각의 H태그가 H1과 통일되는 일관성을 가져야 함

 

<주의사항>

1. 하나의 글에는 하나의 H1태그만 사용

2. H태그를 건너뛰거나 순서를 바꾸지 않기

3. H태그를 남발하지 않기

4. H태그에 이미지나 링크를 넣지 않기


4. 이미지 용량 줄이기(최적화)

이미지 용량을 왜 줄여야 할까요?

쉽게 정리하면, 사용자의 만족도(경험)를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사진 파일 용량(크기)이 크면 로딩 시간이 길어지겠죠? 로딩 시간이 늘어나면, 이용자의 대기시간이 늘어나고 이는 이용자의 이탈률을 높입니다. 이용자 이탈률이 높아지면 구글 검색 로봇은 해당 사이트의 품질 점수를 낮게 부여하고, 낮은 품질 점수를 부여받은 블로그 및 홈페이지는 곧 노출 순위에서 밀리게 되는 원리이죠.

 

로딩 속도가 빠른 웹 페이지는 사용자 경험 향상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더 높은 만족감(경험)을 제공하게 되고, 이는 구글 로봇에 의해 높은 품질 점수를 부여받아, 결과적으로 검색 순위가 올라가게 되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웹페이지의 로딩 속도는 검색 엔진 순위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항목입니다.

 

최근 구글에서 개발한 webp 파일 형식으로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하면,

파일 크기를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미지 품질 또한 유지할 수 있어요.

 

jpg, png를 webp 형태로 변환해 용량을 줄이는 방법을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

 

티스토리 블로그 이미지 최적화 총정리 (jpg,png를 webp로 압축)

당신의 웹사이트(블로그 등)를 구글 SEO(검색 엔진 최적화) 시키기 위해 티스토리 사진 이미지 용량을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jpg, png로 업로드하지 마시고, webp 형식을 통해 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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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이미지 alt 태그 설정

5-1. 이미지 alt 태그란?

간단히 말해, alt 태그는 이미지가 표시되지 않을 경우 대신 보이는 텍스트예요. 인터넷 속도가 느려 이미지 로딩에 시간이 걸리거나, 시각 장애인이 스크린 리더를 사용하는 경우 alt 태그가 이미지의 내용을 설명해 줍니다.


5-2. 이미지 alt 태그가 중요한 이유?

  1. SEO 향상
    • 검색 엔진은 이미지 자체를 직접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Alt 태그를 통해 이미지의 의미를 파악해요.
  2. 접근성 향상
    • 시각 장애인 등 모든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요.
  3. 사용자 경험 개선
    • 이미지 로딩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Alt 태그가 이미지의 대체 정보를 제공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해 줘요. 

5-3. 이미지 Alt 태그 작성 예시!

  • 예시 1)
    • 이미지: 귀여운 강아지 사진
    • Alt 태그: 푸른색-목줄을-착용하고-풀밭에서-꼬리를-살랑이는-귀여운-강아지
  • 예시 2)
    • 이미지: 빨간색 튤립 꽃밭
    • Alt 태그: 햇살-아래-펼쳐진-붉은-튤립-꽃밭
  • 예시 3)
    • 이미지: 피자와 샐러드가 있는 식탁
    • Alt 태그: 파삭한-피자와-신선한-샐러드가-담긴-식탁

 

5-4. 이미지 Alt 태그 넣는 방법!

  1.  사진을 첨부한 후 톱니바퀴 모양 클릭 (톱니바퀴=대체 텍스트 삽입)
  2.  대체 텍스트를 넣으라는 문구가 나오면 "여러분 이미지를 설명하는 Alt 태그"를 작성 후 확인
  3.  대체 텍스트를 입력했다면, '이미지를 설명해 보세요' 부분에도 동일하게 " 여러분 이미지를 설명하는 Alt 태그 "를 입력

 

티스토리-블로그-이미지-Alt-태그-방법
티스토리-블로그-이미지-Alt-태그-방법


6. 구글 서치 콘솔 등록 및 색인 생성 요청

이번 순서는 Google 검색엔진에 특정 페이지를 빠르게 알려 색인화하도록 요청하는 기능이에요.

색인 요청을 하면, Google에 직접 알림을 보내 크롤링하는 시간을 단축시켜요. 그만큼 검색 결과를 빠르게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블로그 전체가 아닌 특정 포스팅만 검색 결과에 우선적으로 노출시킬 수 있으며, 포스팅을 수정했을 때도 변경된 내용을 Google에 빠르게 알려 검색 결과에 반영되도록 해요.

 

구글 서치 콘솔의 경우 초반에는 자동 색인이 되지 않아 블로그 글 작성 후 직접 색인 요청을 해야 하는데요.

 

▼ 아래 글을 통해 구글 서치 콘솔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는 방법부터 색인요청까지 따라 해 보세요! 

 

티스토리 구글 서치 콘솔 등록 총정리! [A to Z 모든 것]

티스토리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하기 위한 필수 요소인 티스토리 구글 서치 콘솔 등록 방법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 구글 서치 콘솔 등록부터부터 DNS txt 레코드,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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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맞춤법 검사하기

맞춤법 검사는 기본이겠죠?

구글은 키워드를 기반으로 검색 결과에 노출시키는데, 오타가 있으면 구글이 인식하지 못해요!

티스토리 블로그는 왼쪽 아래 맞춤법 확인이 있으니 간편하게 오타를 수정하세요!

티스토리-블로그-맞춤법-검사-방법
티스토리-블로그-맞춤법-검사-방법


8. 꾸준한 블로그 포스팅 활동

사실 블로그 운영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꾸준한 포스팅입니다.

마치 농부가 꾸준히 씨앗을 심고 물을 주어 결실을 거두듯,

블로그 역시 꾸준히 포스팅을 통해 콘텐츠를 풍성하게 만들고 독자들과 소통해야만 성장할 수 있습니다.

 

꾸준한 블로그 포스팅은 검색엔진에게 내 블로그가 활발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임을 알려줘요.

그럼 당연히 SEO향상에 도움이 되겠죠?

또한, 독자들에게 지속적인 방문 동기를 부여하고, 전문성과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여 더 깊은 신뢰를 쌓을 수 있습니다.


9. 구글 외 다양한 포털사이트 노출

여러분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해서 구글 검색 결과에 노출시킨 것처럼, 줌(zoom), 빙(bing), 네이버(naver)와 같은 다양한 포털 사이트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노출시켜 방문자 유입을 늘릴 수 있어요!

구글 외 사이트에 노출시키는 방법은 별도 컨텐츠를 통해 알려드릴게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구글 검색 상위 노출을 노릴 때 꼭 알아야 할 SEO 전략을 총정리했습니다! 키워드 분석부터 메타디스크립션 작성제목태그(H태그) 방법이미지 최적화 및 Alt태그구글색인요청 등 SEO 성공을 위한 모든 것을 여러분의 블로그에 적용하셔서 블로그 수익화 목표에 꼭 달성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